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윈도우 종료 시간 지연현상 해결

윈도우 종료시 PC가 꺼지는데 오래 걸리는 현상이 발생하여 어떤 이유인지 알아 보았다.

 

    프롤로그 [prologue]    

☞ 구입하고, 가입하고, 사용하고 모든것은 직접 경험해 본 것만으로 포스팅 한다.

☞ 포스팅시간 최소 2시간 정도 이며. 기술적인 내용은 며칠 걸리기도 한다. 

☞ 이미지 및 썸네일, 포스팅 초안작성, 전체흐름 검토후 최종 포스팅 시작.

☞ 이 글을 찾아서 읽어주는 독자에 대한 예의가 아닌가 싶다.

윈도우 종료 지연현상 발생

윈도우 종료시 한참동안 종료 안되는 현상이 요즘들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초기 윈도우 설치시에는 이러한 증상이 없었는데 윈도우설치 후 사용시간(시스템자료증가)이 증가함에 따라 종료가 빨리빨리 안되는 것이었다. 이유는 윈도우가 다음 부팅때 빠른속도로 부팅하기 위해 현재 상태를 저장하기 때문이다.


종료시간 지연과 빠른부팅의 관계


윈도우를 사용하다가 잠시 대기 하는 최대절전모드로 전환하게 되는데 이때 현재작업환경을 기록한다. 이 기술을 부팅할때 적용하였다. 윈도우종료시 현재 작업 내용을 메모리에서 하드디스크로 옮겨서 저장한 후 다음 부팅시 빠르게 부팅하기 위해서 다시 사용하기 위함이다. 이것으로 인해 윈도우 종료시 종료 딜레이가 발생하는 것이다. 필자는 빠른부팅보다는 윈도우가 빨리 종료되는것을 선택하였다. 빨리 종료되어야 자리를 뜰수 있기 때문이다.

윈도우 빠른부팅 비활성화 시키기


설정화면으로 가기위해서는 먼저 시작버튼을 눌러서 톱니바퀴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설정으로 진입한다.




첫번째 시스템 메뉴 클릭.




"전원 및 절전" 클릭 -> "추가 전원 설정" 클릭




"전원 단추 작동 설정" 버튼 클릭




마지막 화면이다. 기본은 "빠른시작 켜기(권장)" 이 체크 되어 있을 것이다. 체크 해재 후 "변경 내용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끝이다. 이제 종료를 하게 되면 항상 일정한 시간으로 종료가 가능하다. 끝.


2018년 2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휴무점포 확인

2018 반려견 안전관리 대책 강화로 개파라치 시행

[윈도우설치 1탄] 윈도우10 ISO 다운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