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기가인터넷 기가와이파이 얼마나빠른지 속도를 측정해보자

기가인터넷 정확한 속도를 측정해보자 얼마나 빠른지




♣ 
필자는 KT인터넷을 사용중이다. 그런데 지난주부터 WIFI가 잡혔다 안잡혔다 하는 것이었다. KT공유기에서 HDCP기능이 잘 안되는거 같았다 왜냐하면 핸드폰에 잡힌 아이피가 특정IP일때만 동작하는것이 었다. 이 문제로 KT기사님이 오셨는데 기가 인터넷을 추천해주셔서 이참에 기가 기가 해서 기가 인터넷으로 변경을 하였다. 상품은 1G 제품이 아니라 콤팩트 제품 으로 하였다 콤펙트 상품은 최고속도 0.5G 이다.


우리나라 대도시는 주로 콘크리트 건물로 건축된 주거환경이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주파수 회절성이 떨어지게 된다. 그래서 국내에서는 2.4GHz와 5GHz 듀얼밴드 무선 공유기의 보급율이 높다. 5GHz는 대역는 속도와 대역대는 떨어지지만 회절성이 우수하며, 2.4GHz넓은 영역의 커버리지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두가지 주파수 대역대를 병행하여 사용한다. 집에서 사용할시 주파수 품질에 따라서 2.4GHz/5GHz 주파수 대역대를 자동으로 변화시켜 준다.

인터넷비교가입 

▲ 저는 이곳을 통해서 가입 하였습니다.

기가 유/무선 모뎀 설명 할께요~



 위 제품이 "KT 기가와이파이 WAVE2" 제품이다. 이전 무선공유기는 IPTIME것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것보다 조금 두껍고 약간 컷다. 어댑터도 조금 크기가 크다. 제품이 유선형르로 만들어서 있어서 내부 공간이 조금 더 필요한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앞쪽에는 와이파이 램프와 LAN포트 4개 램프 그리고 인터넷선 램프있으며 각각의 선을 선을 연결하면 램프가 점등된다.


뒷편은 WIFI 안테나가 2개있는데 하나는 2.4G, 하나는 5G를 담당할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DC 12V 어댑터 단자, 인터넷단자, LAN단자 4개가 있어서 유선랜도 이용할 수가 있다. 그리고 USB단자가 있는데 이건 뭐하는건지 메뉴얼에 자세한 설명이 없었다. 사용자가 사용하는게 아니고 기사님께서 점검하실때 사용하시는건가? (추가:확인해보니 USB에 동영상을 넣고 플레이 할 수 있는거 같다)

위에 사진은 무선이 안되는 기가인터넷 유선공유기 사진이다. 기가 무선공유기 보다는 작고 아답하게 생겼다. 오래동안 켜 놨는데 발열도 없고 최적화가 잘 된듯 하다. 유선공유기 속도도 측정해서 아래 부분에서 설명하겠다.

기가 유선공유기 앞면,뒷면도 기가인터넷 무선공유기와 똑같이 배치 되어 있다


다음은 측정속도 입니다~




♧ (1) 기가와이파이 2.4GHz (기가무선공유기가 보이는 곳에서 약 3M 거리 측정)

(2) 기가와이파이 5GHz (기가무선공유기가 보이는 곳에서 약 3M 거리 측정)

(3) 기가와이파이 2.4GHz (벽 장애물뒤에서 측정)

(4) 기가와이파이 5GHz (벽 장애물뒤에서 측정)

(5) 기가와이파이 2.4GHz (WiFi 바로옆에서 측정)

(6) 기가와이파이 5GHz (WiFi 바로옆에서 측정)

(7) 일반와이파이 5GHz (WiFi 바로옆에서 측정)

(8) 일반와이파이 2.4GHz (WiFi 바로옆에서 측정)

측정결과 거리가 멀어져도 변화가 없는것2.4GHz 입니다.

속도가 빠른 것 5GHz입니다.

방 깊숙한 곳에서 WiFi를 사용하신다면 2.4GHz
WiFi 주변에서 주요 이용하신다면 5GHz 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위 측정수치는 기가유선인터넷으로측정한 값이다 속도가 잘나오고 있다.


인터넷비교가입 

▲ 저는 이곳을 통해서 가입 하였습니다.

필자는 WiFi이용시 2GHz보다는 5GHz를 설정해서 사용중이다.
그리고 파일다운로드 또는 업로드 할때는 빠르지만 핸드폰을 이용하는 체감 속도는 이전과 비슷한거 같다.


그래도 PC로 인터넷 할때는 화면이 휙휙 뜬다~ 시원시원하다 빨라서~


이상 체험기 끝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