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윈도우 10 hosts 파일 수정 방법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hosts 파일을 변경 할 상황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윈도우 운영체제는 이 파일 변경을 허용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보안에 아주 중요한 파일이기 때문이다.

 

    프롤로그 [prologue]    

☞ 구입하고, 가입하고, 사용하고 모든것은 직접 경험해 본 것만으로 포스팅 한다.

☞ 포스팅시간 최소 2시간 정도 이며. 기술적인 내용은 며칠 걸리기도 한다. 

☞ 이미지 및 썸네일 작업 포스팅 내용 작성, 전체적인 흐름 검토 최종 포스팅

☞ 이 글을 찾아서 읽어주는 독자에 대한 예의가 아닌가 싶다.

윈도우즈 hosts 파일이란?

hosts 파일은 보안에 아주 중요한 파일이다. 백신프로그램(알약)에서도 hosts 파일 수정을 감시하여 차단 시켜주는 기능도 있다. 왜냐하면 외부프로그램이 hosts파일을 임의로 변조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보통 임으로 변조가 되는 경우는 해킹의 사례가 많다. 이렇게 임의로 변경이되면 은행사이트를 입력해서 접속할때 제일먼저 hosts 파일을 검색한다. 은행사이트 경로가 어디를 가리키고 있는지 검색하기 위함이다. 이때 hosts파일이 변조(수정)되어 해커가 만든 사이트로 경로를 바꿔버리면 이용자는 은행사이트로 접속을 하였지만 엉뚱한 곳으로 접속을 유도하여 사용자 정보를 탈취하기 위한 해킹수법으로 이용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을 잘 인지하여 hosts파일 수정을 위한 설정뒤에는 다시 원복시켜 놓기를 바란다.

hosts 파일 변경을 위한 관리자 계정 설정


hosts파일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최고관리자로 로그인이 되어야 한다. 최고관리자로 로그인 하기위해서는 보안정책수정이 필요하다.

우선 왼쪽아래 윈도우 메뉴버튼을 클릭한 후

(1) Windows 관리도구

(2) 로컬보안정책 클릭




로컬보안정책 창이 나왔으면. 최고관리자(Adminstrator)로 로그인 할 수 있도록 허용하여야 한다.

(1) 로컬정책

(2) 보안옵션

(3) 계정:Administrotor 계정상태 클릭




Adminstrator 계정상태를 "사용" 으로 변경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최고관리자로 로그인이 가능하다.


최고관리자(Administrator)로 로그인


이제 최고관리자(Adminstrotor)로 로그인 하자

(1) 윈도우 메뉴 클릭

(2) 계정 아이콘 클릭

(3) Administrator 계정이 보인다. 클릭

(4) 최고관리자 로그인


hosts 파일 변경

hosts 파일의 경로는 "C:\Windows\System32\drivers\etc" 이곳에 위치하며, 이제 수정이 가능하다. 만약 백신프로그램의 차단메시지가 뜬다면 백신옵션에서 hosts 파일 체크 하는 부분을 끄거나, 백신을 잠시 종료 후 수정하면 된다.


중요 ! 호스트파일 수정 후 로컬 보안 정책은 다시 원상복구 시켜줘야한다.


익스플로러 시작페이지 고정시키기

윈도우 종료 시간 지연현상 해결

CPU취약점 멜트다운 스펙터 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