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윈도우설치 4탄] 하드디스크 포멧 및 윈도우10설치

1. 전시간 ([윈도우설치 3탄] USB 부팅 바이오스 설정 하기) 에서 USB부팅 설정이 제대로 되었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것입니다. 이때 키보드 아무키나 눌러줍니다. 그냥 가만히 있으면 다시 윈도우가 부팅되는 화면을 보고 계실겁니다.
(아래화면을 따라하시기 전에 중요한 데이터는 외부저장장치(예. 외장하드, USB)에 백업을 해놓으시기 바랍니다.)

2. 부팅시 위화면이 나오면 아무키를 눌러서 윈도우설치 하겠다는걸 알려주셨죠? 자 그럼 아래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아래 화면이 나오면 다음 버튼을 눌러 클릭해 줍니다. 
(저는 키보드 종류를 종류3으로 선택합니다. 3을선택하면 왼쪽Shift + Space키를 이용해서 한/영키를 바꿀수가 있습니다.)

3. 다음화면에 아래와 같이 나오면 "지금설치"를 클릭해 줍니다.


4. Windows 정품 인증 화면이 나왔습니다. 키가 있으시면 넣어 주시면 되고요. 다음에 구입예정이시라면 "제품 키가 없음" 을 선택해주면 다음화면으로 넘어 가실 수가 있습니다.

5. 다음 아래 윈도우 종류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왔습니다. 저는 Windows 10 Pro 키가 있음으로 Pro 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였습니다. 키가 없으시면 Window 10 Home 종류를 선택하시고 넘어가기를 추천드립니다. Home이 Pro 보다 저렴하며 가정에서 쓰시기 무난합니다.

6. 안내사항이 나왔습니다. 동의가 없으면 설치 할 수 없음으로 "동의함"을 선택하고 "다음"버튼을 클릭해서 넘어가 줍니다.

7. 설치유형이 나왔습니다. "업그래이드"를 선택하시면 기존 윈도우 운영체제를 유지 한테 업그래이드 하기 때문에 속도향상 및 깨긋하게 설치가 안됨으로, 사용자 지정을 선택해서 깨긋하게 "클린설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윈도우에 많은 프로그램들이 설치가 되어 있고, 이 프로그래을 유지 하고 싶으시면 "업그레이드"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8. 저는 업그레이를 선택해서 아래 화면이 나왔습니다. 기존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을 포멧할것입니다. 오른쪽 끝에 종류부분이 "시스템" 으로 적혀 있으면 윈도우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디스크입니다. 사진상 "드라이브0파티션 1" 을 선택후 아래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9. "삭제"버튼을 클릭하시게 되면 경고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중요한 데이타는 다 백업 해 놓으셨죠" 확인을 클릭하세요.

10. "시스템"디스크가 삭제되어 "할당되지 않은 공간"으로 나왔습니다. 다음 아래쪽 "새로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11. (1)번을 선택하시고 "새로만들기" 버튼을 클릭 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때 (2)번에는 디스크 크기가 자동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대로 놔두시고, (3)번 적용을 클릭합니다.

12. 아래 알림창이 나왔습니다. 살포시 "확인"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13. 새로운 설치 디스크가 생성되었습니다. (1)번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새롭게 생겼는데요 이 파티션을 지울려고 하시는분들도 계시는데 시스템이 운영체제 운영하는데 필요한 내용들을 담아두는 공간임으로 그대로 사용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자 우리는 (2)번 "드라이브 0 파티션 2에 설치를 할 것입니다. (3)번은 포멧을 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자료들이 들어 있으니까요. 나중에 윈도우가 다 설치되면 (3)번 디시크 내용을 다시 만나실 수 있습니다. (2)번을 선택하고 아래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14. 드디어 설치가 시작되었습니다. PC사양에 따라서 설치 시간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USB로 설치를 하였음으로 CD로 설치 할때보다 많은 시간을 단축 할 수 있습니다.

15. 마지막 화면입니다. 아래 화면이 나오면 기다렸다가 PC가 부팅을 시작하면 꼽혀있던 USB를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USB를 그대로 놔두시면 다시 USB로 부팅이 되면서 설치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혹시 다른일 때문에 윈도우 설치 화면이 다시 나왔으면 당황하지 하시고 윈도우 설치를 취소하시고 USB를 제거 하시면 다시 부팅되면서 새로운 윈도우 시작 화면이 나오게 될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새로운 윈도우10 진입 화면을 올려드리겠습니다.


도움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클릭 부탁드립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