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가상화폐란 무엇인가?
♣ 가상 화폐(virtual currency)는 인터넷 등 가상 공간의 화폐를 말한다. 사이버머니, 전자상거래, Iot 등에서 이용할 수 있는 실물이 없는 화폐이다.
가상 화폐란 정부에 의해 통제 받지 않는 디지털 화폐의 일종으로 개발자가 발행 및 관리하며 특정한 가상 커뮤니티에서만 통용되는 결제 수단을 말한다. 대부분의 암호화폐는 디지털 화폐이면서 가상 화폐이다. 현재 가상화폐의 종류는 수없이 많고 또 많이 생겨날것이다. 이제 대표적인 가상화폐에 대해서 알아보자
♣ 비트코인(BTC)은 온라인 가상화폐이다. 동전이나 지폐처럼 물리적인 형태로 존재하지 않는다
'비트(bit)'와 '동전(coin)'을 합친 이름이 "비트코인" 이다.
비트코인은 니카모토 사토시라는 가명의 프로그래머가 2009년 처음 개발 되었으며, 개발배경은
2009년 미국금융위기가 있던시기에 달러화 가치 하락의 대안으로 비트코인 가상화폐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비트코인은 은행을 거치지 않고 개인간의 거래이며 거래할때 '블록체인'이라는 방식으로 기록되면서 거래가 이루어진다.
또 이거래가 정확한 거래인지 확인후 승인해주는 사람을 "채굴자"인데 이 채굴자는 채굴을 하기 위해서 여러대의 고사양컴퓨터로
채굴을 해야만 한다. 이러한 어려운 채굴방식으로 인해 채굴자참여를 동력하기 위해서 채굴자에게 비트코인으로 보상을 하며,
채굴자는 비트코인을 팔아 이익이 생기지만 결쟁이 치열하다.
문제점도 없는것은 아니다. 완전히 익명으로 처리되어 인터넷만 있으면 누구나 거래를 할 수 있다. 이것이 돈세탁이나 마약 등 사회적 문제가 생길 수 있고 해킹등으로 코인을 모두 날릴 수도 있다. 그러나 현재 2018년 1월 비트코인은 광풍이다.
필자도 소액투자를 하려고 이곳저곳 알아봤는데 포기 했다. 왜자하면 첫째 실물이 아니다. 둘째 폭락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셋째 매수는 쉽게 할 수 있는데 매도는 잘 되지 않았다 시스템이 먹통이 되거나 잠시후에 다시하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싸이렌으로 거래 중지가 되는 등 좀 불안하는 모습이 보였다.
투자는 개인의 선택이다. 투자를 하려거든 신중하게 알아보고 하길 바라며 스터디목적으로 하실 분은 소액으로 해보시길 바란다.
비트코인의 핵심 "블록체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넘어가자
"블록체인" 그림으로 간단하게 설명하였는데 이 블록체인 매커니즘을 설명하기엔 족히 2시간은 걸릴것이다. 개인키,공개키,해쉬알고리즘,부인방지,보안 등 구성요소가 많기때문이다.
기본개념은 인터넷상 거래이며 거래 정보를 기록하기위해 체인으로 연결된다. 이 연결망은 강력한 보안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연결을 해독하는 사람을 "채굴자라" 한다. 채굴자가 아닌 사람들은 일정가치를 주고 주식과 같이 매도자 매수자가 된다.
좀더 다양한 가상화폐에 대해서 알아보자
♣ 이더리움(ETH) : 2015년 7월 30일 비탈릭 부테린이 개발, 개발자는 비트코인처럼 블록체인거래뿐 아니라 계약서 등 추가정보를 기록할 수 있는 점을 이용하여 전세계 사용자들의 컴퓨팅자원을 활용해 분산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다양한 정보를 기록하는 시스템을 창안했다. 이더리움은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하여 사물인터넷(IoT)에 적용하여 이를 이용하는 사용자로부터 이더리움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 The DAO : 크라우드펀딩으로 이루어진 밴처 캐피탈, 이더리움을 플랫폼으로 하는 블록체인 기술 상용화의 선구적 프로젝트
♣ 이더리움 클래식(ETC) : 이더리움의 보안문제가 발생하였다. 360만 이더리움이 보안취약점을 이용해 무단으로 타인의 계좌로 이동되는 해킹이 발생하여
DAO와 이더리움 구성원들은 이문제를 해결하기위해 하드포크 투표를 하였으나 몇몇회원의 블록체인은 변화하지 않는다는 '불변성'(원칙을 지치자는 것이죠)
의 원리를 주장하면서 기존의 이더리움이 업그레이드(하드포그와 비슷한데 좀 애매하네요) 되는것을 거절하면서 나타나게 되었다.
* 하드포크 : 기존 블록체인 방식과 호환되지 않는 문제점을 개선하여 새로운 가상화폐를 만드는것
♣ 비트코인 캐시(BCH) 2017년 8월 비트코인으로부터 파생되어 나온 알트코인이다.
비트코인 거래량이 증가로 부하(채굴할때 많은 연산이 필요함)가 발생하자 개발자와 체굴단체 등이 블록체인개선을 논의했으나 일부 채굴업자의 반대로 독자적인 하드포크(기존 블록체인 방식과 호환되지 않는 문제점을 개선하여 새로운 가상화폐를 만드는것)
시행한 새로운 버전
- SHA256 알고리즘과 작업증명(Pow)방식
- 블럭용량 8M (비트코인은 1M 제한)
- 속도가 빠르고 수수료 저렴
♣ 리플(XRP) : 리플(XRP) : 전세계 여러 은행들이 실시간으로 자금을 송금하는데 사용하는 프로토콜 암호화폐이다.
리플 프로토콜은 무료 오픈소스이며 누구나 개발에 참여할 수 있다. 비트코인과 같이 '채굴'방식을 사용하지 않는다.
현재 1,000억개가 새성되어 있으며 더 이상 코인이 방행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기존코인으로만 거래가 이루어진다.
현재 한국 암호화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 라이트코인(LTC) : 2011년 10월 찰스 리가 개발한 가상화폐, 실생활에서 일상적으로 거래되는 의미로 은색을 사용하였다. 비트코인과 같이 채굴과 매수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
채굴 방식은 비트코인보다 간단하다. 비트코인은 해시값의 블록을 해제 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라이트코인은 새로운 암호화 알로리즘 스크립트를 이용해 해제복잡도가 상대적으로 줄었다.
♣ 퀀텀코인(QTUM) : 퀀텀코인(QTUM) : 2016년 3월에 런칭하여 발행량은 1억개이며 싱가포르에 있는 QTUM재단에서 개발된 코인이다.
퀀텀은 중국을 중심으로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APP 생태계 형성이 목표로 하고 있다. 가치를 전송하는 비트코인과 스마트 컨트랙트를 구현하는 이더리움의 정점을 모아서 만든 블록체인을 목표로 하며 다양한 산업분야에 기술을 적용하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비트코인 골드(BTG) : - 2017년 10월 두번째로 불리된 가상화폐 기존 블록체인이 491407번째 블록이 되었을때 하드포크가 발생하면서 분리됐다.
♣ - 대시코인(DASH) : 2014년 1월에 대발된 암호화 화폐 플랫폼
♣ - 넥스트코인 :2013년 11월 발행된 코인 익명의 개발자가 만들었으며, 자바기반으로 만들어진 코인이다. 비트코인과 함께 흔히 1세대 코인이라고 불린 코인이며, 비트와는 달리 POS기반으로 운영되는 코인이다.
♣ - 이그니스 코인 : NXT재단의 jelurida에서 런칭한 코인
♣ 엔엑스티 코인 : 비트코인을 근간으로 하여 개발된 코인 친환경적인 채굴 제공방식을 제공한다.
♣ 웨이브 코인 : 비트코인 약 200억 상당의 키트코인을 투자 받아 2016년 6월 20일 발행된 코인크롬 브라우저의 에드온 기능을 이용하여 사용자 웨이브즈 플랫폼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모네로 코인 : 2014년 4월 Bit Monero라는 이름으로 발행되었으며, 현재는 Monero로 불리고 있다.
스텔라루멘 : 2014년 스텔라로 출시되었으며 2015년 네트워크가 업데이트되면서 스텔라루멘으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총공급량은 리플과 같이 1000억개로 초기에 발행이 모두 완료되었다.
지캐시 : 2013년 제로코인으로 공개되었으며, 비트코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부가기능정도 였지만 이후 비트코인 부가기능이 아닌 독자적 블록체인으로 구축하게 되어 지캐시로 불리게 된다.
아더코인 : 넥스트코인과 이그니스코인과 같은 Jelurida라는 회사에서 공개되었으며, 넥스트 블록체인의 한계를 극복하기위해 만들어진 신규코인 그럼으로 넥스트 코인보다 확장성과 기능이 더 우수하다.
뉴이코노미무브먼트 코인 :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기술을 업그레이드 하여 더 확장된 블록체인플랫폼
스테이터스 네트워크 토큰 :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하는 메세지 플랫폼으로 이더리움의 DAPP들고 연결된 모바일 서비스의 일종이다. 스테이터스 네트쿼크토큰은 스테이터스앱에서 사용되는 화폐이다.
다양한 종류의 가상화폐를 알아 보았다.
'IT > 가상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화폐 아이오타 비트코인과 무엇이 다른가? (0) | 2018.01.1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