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운영/검색엔진등록

티스토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사이트관리가 어려운 운영자를 위해 콘텐츠 생산 및 관리를 진단할 수 있는 툴이다.

이 툴은 세계 공통인 웹표준 가이드라인에 맞춰 웹사이트가 최적화 되어 있는지 진단하며 문제점이 발견되면 운영자에게 개선 방안도 제시해 줌으로써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수집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네이버가 개발한 품질고도화 인공지능(AI)기반 품질분석 기술인 P-RANK가 적용되었다. P-RANK는 세계 웹표준에 맞게 제작 되었는지 진단할 수 있는 구조 및 활성화 현황을 분석하여 세부지표를 제공하며 콘텐츠가 외부사이트로 백링크(backlinks)가 되었는지 확인 하는 기능을 한다.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가 네이버를 이용하는 네티즌들에게 잘 노출 되려면 구조도 잘 만들어져야 하는것은 물론이며 검색엔진이 나의 블로그를 알수 있도록 등록 해줘야 한다. 

이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이 가능하다.


1. 사이트 등록

☞ 연동 사이트 목록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를 먼저 등록해야 점검 및 진단이 가능하다.

① 사이트 추가
② 등록된 나의 블로그 주소



2. 운영 웹사이트 요약 및 상세현황



☞ 사이트를 등록 후 사이트맵 과 RSS를 등록하게 되면 전체 수집현황을 요약해서 보여준다.


☞ 현황 메뉴를 통해서 상세한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네이버가 잘 수집 해가고 있는지 얼마나 확장되어 퍼저나가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매일 포스팅이 누적될수록 그래프 수치가 점점 상승하는 화면을 볼 수가 있다.



3. 나의 포스팅 수집 요청하기

☞ 티스토리 누락이 확인되면 웹페이지 수집요청 을 할 수가 있다. 수집요청하고 몇분 지나면 처리결과에 수집성공으로 확인 된다.

① 티스토리 누락 검색 -> (누락확인하기클릭)
② 누락항목 확인
③ 웹페이지 수집(그림1번)
④ 누락번호등록(그림2번)



4. 티스토리 RSS 등록


☞ RSS란 웹사이트들 끼리 자료를 주고 받기 위한 규격이다. 이 규격을 네이버 검색엔진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RSS 등록을 한다. RSS를 등록함으로써 네이버검색엔진은 새로운 포스팅이 올라오면 자동으로 수집을 할 것이다.

① RSS 제출 메뉴
② http://나의계정.tistory.com/rss 형식으로 등록

나의 티스토리 주소 뒤에 rss 만 붙여주면 끝이다.


5. 사이트맵 제출


☞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의 구조를 네이버에게 알려주는 절차이다. 사이트맵은 나의 카테고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면 어떤 글들로 채워져 있는지 네이버 검색엔진에게 등록하여 검색이 잘 되기 하기 위함이다.


① 사이트맵 제출 메뉴
② 사이트맵 주소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