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자동차

2018년 1월은 자동차세 연납 하여 절세 하는달

위택스 포탈 UI가 2017년.11.17일(금) 부터 사용자 중심으로 개편되었다. 전 위택스는 메인페이지 메뉴가 많이 었어서, 처음접속하시거나 인터넷을 잘모르시는 분들은 어디로 들어가야 하는지 헷갈리기 일수 였다. 그러나 지금은 간편하게 필요한 요소만 배치시킨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요즘 트랜드 이다. 그럼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에 대해서 알아보자.

1월은 자동차세 연납해서 비용절감 하는달

시민들을 대상으로 세금 절약에 도움이 되는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독려하는 달이 매해 1월이다. 자동차세는 연 세액을 미리 납부하면 납부하는 기간에 따라서 일정한 세액을 공제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1월(1월 16일부터 31일까지)에 선납하면 연 세액의 10%를 공제, 3월 연납 시 세액의 7.5% 공제, 6월 연납 시 세액의 5% 공제, 9월 연납 시 세액의 2.5%를 공제 받는다. 연납은 시청세무과 또는 읍·면·동사무소에 방문 하여 납부 할 수 있으며 인터넷 위택스(www.wetax.go.kr)를 통해 신고납부가 가능하다. 지난해 자동차세를 일시납부한 경우는 변동사항이 없으면 자동으로 연납고지서가 자동 발송된다. 만약 차량 매매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양도자와 양수자의 합의 하에 연납승계도 가능하며 폐차 시에는 그 이후 날짜만큼 세액을 돌려 받을 수도 있다. 그럼 위택스 인터넷 납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아래 주소로 접속하세요~

https://www.wetax.go.kr



위텍스 사이트에 접속 후 "자동차세 연납신청 바로가기" 를 클릭




첫번째 버튼 "공인인증서" 버튼 클릭 후 보안프로그램이 설치 안되어 있으면 위와 같이 알림창이 뜬다.  "확인" 버튼을 클릭 후 보안프로그램을 설치 하도록 하자.





보안프로그램설치 화면이다. 1번처럼 "미설치" 항목이 있으면 2번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 후 " 3번 "실행" 버튼을 클릭하자.




프로그램 설치화면이 나왔으면 "다음"을 클릭하자.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공인인증서 인증창이 나온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공인인증서"는 회원으로 먼저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한다.


1번 "공인인증서 위치"
2번 "공인인증서 선택"
3번 "암호입력"
4번 "확인"




위에 붉은 박스내용에 본인 정보를 정확히 입력 후 아래쪽 "차량정보검색"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필자는 서울시에 차량이 등록되어 있어서 조회를 할 수 없었다.


꼭 잊지 말고 연납하여 절세하도록 하자.



서울시에 차량이 등록되어 있으면 아래 링크 참조


서울시 자동차세 연납은 ETAX 에서 한다.

직접설계한 삼성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Eco 마일리지 특약

2018 연말정산 부양가족 자료제출은 어떻게?